교수학습지원센터
  • 센터소개
  • 교수역량강화
  • 학습능력향상
센터장인사말
통합공지사항
운영로드맵
Learning for teaching
워크숍 및 세미나
Teaching Tips
Community for Teahcing
교수커뮤니티
Practice for Teaching
티칭클리닉
교수학습연구대회
HOME > 교수역량 강화 > Teaching Tips
 
작성일 : 12-05-18 15:26
의도된 학습과 의도되지 않은 학습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4,995  
오늘은 수업목적의 중요성과 관련하여 의도된 학습과 의도되지 않은 학습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톨스토이는 문명의 요람인 파리를 방문했습니다. 파리를 돌아다니던 톨스토이는 그의 인생을 바꿔놓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문명의 요람이라고 생각했던 파리에서 공개처형을 목격한 것입니다. 충격을 받은 톨스토이는 자신이 더이상 문명사회의 지도자임을 포기 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모든 재산을 나누어주고, 모든 저서를 공공의 재산이라 선언하게 됩니다.
 
 톨스토이는 과연 무언가 학습을 하게 된 것일까요? 맞습니다. 톨스토이는 그가 생각하고 살아왔던 삶의 모습과 다른 장면을 보고 그의 남은 생애에 큰 영향을 끼친것으로 보아 학습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가 학습한 것이 과연 목표하였던 것일까요? 아닐 것입니다. 그가 학습한 것은 분명하게 명시될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되었던 학습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면 위 톨스토이가 학습한 것과 일반적인 학교 교육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학교에서 교육은 특정한 목적과 관련하여 의도된 학습으로 주로 논의되며, 학습자의 목적이 교수자의 목적과 항상 일치하지 않으므로 최대한 서로의 목표를 가깝게 설정한다면 최상의 상태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교육기관에서의 학습은 우연하게 발생하도록 해서는 안됩니다. 학과별 교육과정의 개별 과목의 수업목적의 합은 학과의 교육목적과 일치하여야 하며, 각 학과의 교육목적은 대학 전체의 교육목적과 정렬되어야 하며 이러한 목적의 설정은 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 수업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목적에 맞게 현재 수업이 만들어지고 진행되고 있는지 생각해 보는 한 주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