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원센터
  • 센터소개
  • 교수역량강화
  • 학습능력향상
센터장인사말
통합공지사항
운영로드맵
Learning for teaching
워크숍 및 세미나
Teaching Tips
Community for Teahcing
교수커뮤니티
Practice for Teaching
티칭클리닉
교수학습연구대회
HOME > 교수역량 강화 > Teaching Tips
 
작성일 : 12-08-26 13:59
그라운드 룰 만들기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7,758  
여름방학 알차게 보내셨는지요?
어느덧 2012학년도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 경북전문대학교 모든 교수님들 2학기에도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티칭팁에서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최의 교수법 연수에서 배운 팁 중의 하나로 개강 첫 주를 맞이하여 첫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그라운드 룰 만들기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준비물 : 학생당 2장의 포스트잇, A4지 팀당 한 장 
 
보통 첫 수업시간 중에 한 학기 수업을 잘 운영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지켜야 할 것들을 학생들에게 알려줍니다. 이때 학생들의 이러한 규칙의 준수를 잘 하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학생들 스스로 룰을 만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1. 교수님이 이것만은 꼭 지켜야 한다는 것 세 가지 정도를 제시합니다.
ex)
- 수업5분전 수업준비 마치기 (지각3회 = 결석1회)
- 수업 중 휴대폰 사용금지 (적발 시 노래한곡 부르기)
- 기타
 
2. 가까운 좌석을 기준으로 5~6명 정도로 빠르게 팀을 구성합니다. (3분)
 
3. 팀에서 이끔이 1명, 기록이 1명, 부름이 1명, 나머지는 칭찬이로 팀을 구성합니다. (1분)
- 이끔이 : 팀 리더
- 기록이 : 기록 담당
- 부름이 : 심부름 담당
- 칭찬이 : 일반 팀원으로 팀에서 매 프로세스가 끝날 때 마다 서로칭찬하고 박수를 친다.
 
4. 각팀의 부름이는 나와서 팀원수 X 2장의 포스트잇과 A4지 1장을 받아서 기록이에게 A4를, 각 팀원에게 포스트잇을 2장씩 나눠줍니다.(2분)
 
5. 각 팀원은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업규칙(벌칙포함) 두 개를 포스트잇에 각각 하나씩 작성합니다. (3분)
 
6. 이끔이는 포스트잇을 모아 기록이와 함께 비슷한 내용의 포스트잇을 서로 붙여서 구분합니다.(1분)
 
7. 기록이는 팀별로 같은 내용이 가장 많이 나온 규칙 두 가지를 골라 A4지에 2개의 문장으로 작성합니다.(2분)
 
8. 각조의 이끔이는 차례로 나와 자기소개 후 칠판에 두 개의 규칙문장을 기록합니다.(5분)
 
9. 팀별로 중복되는 의견이 가장 많은 3개를 뽑아 그라운드 룰로 정합니다. 동률이 여러 가지 나오는 경우 거수로 결정하고 규칙과 벌칙이 운영하기 부적합하다면 교수자가 약간 수정하고 학생들과 합의합니다.(5분)
 
이상으로 간단하게 그라운드 룰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수업상황에 맞게 조금씩 변형하여 운영하셔도 됩니다. 또한 팀원 구성에서의 이끔이, 기록이, 부름이, 칭찬이의 역할은 일반적인 팀 기반 학습활동에서도 활용 가능합니다.
 
그럼 2012학년도 2학기 힘차게 출발하시고 하시는 일 모두 건승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