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원센터
  • 센터소개
  • 교수역량강화
  • 학습능력향상
센터장인사말
통합공지사항
운영로드맵
Learning for teaching
워크숍 및 세미나
Teaching Tips
Community for Teahcing
교수커뮤니티
Practice for Teaching
티칭클리닉
교수학습연구대회
HOME > 교수역량 강화 > Teaching Tips
 
작성일 : 12-10-07 13:31
글쓰기 향상을 위한 작은 실천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4,869  
안녕하세요? 금주의 티칭팁입니다.
 
지난 2012 수업에세이 공모전 심사를 진행하면서 우리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의 수준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대학 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에서도 학생들의 글쓰기 수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학생들이 자기 생각을 하나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 마저도 힘들어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문장들을 연결하여 구조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글 하나를 완성하는 것은 더욱 더 어렵게 느끼겠지요.
 
제 자신도 개조식 문장에 익숙해 지다보니 일반적인 문장들의 연결을 통해 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점점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티칭팁을 쓰거나, 논문을 쓰거나, 사적인 E-mail을 작성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글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없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실제 대면하지 않고서도 글을 통해 그 사람의 대략적인 성품과 성격, 전문성, 논리력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생들이 취업의 관문에서 어려워 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글쓰기는 아주 중요한 능력으로 작용합니다.
 
글쓰기는 하루 아침에 실력이 나아질 수 없습니다. 좋은 글을 읽고, 좋은 글을 작성하기 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우리 대학에서도 LT교과에서 기본적인 글쓰기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LT교과를 선택하는 학과가 많이 줄고 있습니다.  LT과정에 글쓰기 부분을 보강하도록 할 예정이오니 기초학습능력의 강화를 위해 학과에서 LT과정을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공교육 안에서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1. 좋은 글을 많이 접해야 합니다.
수업중에 교과내용과 관련된, 혹은 관련이 없다 하더라도 좋은 글을 많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글을 쓰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질 때, 대답을 말로 하기 보다는 하나의 문장으로 써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질문에 대한 답변 문장을 완성하면 발표해 보도록 합니다.
 
문장을 작성하면서 생각의 논리적인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작성된 문장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면서 사고의 과정을 떠올리고 설명함으로써 논리력이 증진됩니다.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 문장을 모두가 작성해 봄으로써 질문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이번주에는 수업시간 중에 학생들에게 들려주면 좋을 글을 한번 찾아 함께 읽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시고, 또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문장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도록 유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