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원센터
  • 센터소개
  • 교수역량강화
  • 학습능력향상
  • 교수학습선진화
센터장인사말비전과미션
Hall of Fame
통합공지사항
운영로드맵
Learning for teaching
워크숍 및 세미나
Teaching Tips
Community for Teahcing
학습능력향상위원회
교수커뮤니티
Practice for Teaching
티칭클리닉
교수학습연구대회
HOME > 교수역량 강화 > 티칭클리닉

티칭클리닉은 학습자들에게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수자 스스로 자신의 강의를 관찰하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강의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우리대학의 교육목표인 핵심 직업교육역량을 갖추기 위한 명품교육의 제공을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임교원에게는 우리대학 교수학습체계의 이해와 학습자 수준의 판단, 그리고 더 나은 강의제공을 위한 기본적인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강의를 탄탄하고 고품질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강의평가 하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티칭클리닉을 간혹 징계의 의미로 받아들이시는 경우가 있으나, 티칭클리닉은 강의의 저평가 요인이 교수자의 교수학습법에 있는지 아니면 다른 요인에서 발생하는지 진단·분석하여 클리닉설계를 통해 자칫 슬럼프에 빠질 수 있는 교수자의 구제적 역할을 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존재합니다.

또한 일반 교수자들도 티칭클리닉을 신청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강의를 고도화하고 완성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티칭클리닉에 참여하는 교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여 편안하고 쉽게 자신의 강의를 진단하고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부담없이 가벼운 마음으로 교수학습지원센터의 티칭클리닉 프로그램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 1학기에 '나침반'과 '거울'을 우리 대학으로부터 선물받았다.

  신참내기 신임교수로서 겁없이 참가했던 2011학년도 1학기 티칭클리닉은 '내 강의의 나침반'이었다. 완성도와 세련미는 결핍되었지만 투박하고 거친 열정만 충만할 수 밖에 없는 아마추어 신임교수인 본인에게 강의준비와 수업진행 등에 있어 반드시 지향해야 할 올바른 방향성을 나침반처럼 명확하게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또한 후회와 반성의 기회를 허락해 준 '내 강의의 거울'이었다.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하며 자기만족에 도취된 동화 <백설공주> 속 눈먼 왕비와 물에 비친 자기 모습에 반해 물에 빠져 죽게 되는 그리스 신화 속 미소년 나르키소스 처럼 강의에 있어 근거없는 자신감에 푹 매몰되어 있던 미련하고 부족한 나 자신을 발견하고 안데르센의 <벌거벗은 임금님> 처럼 결국 멋적은 부끄러움을 알게되었기 때문이다.

  나침반과 거울을 통해 적나라하게 드러난 부족한 부분은 한학기 동안 2차례 진행한 강의 동영상 촬영과 매 촬영분에 대한 교내외 최고 교육전문가분들의 분석 및 조언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보완되고 담금질되어졌다. 2학기 강의를 준비하는 요즘 중간 중간 1학기 티칭클리닉 분석결과자료를 끊임없이 훔쳐 볼 수 밖에 없는 까닭은 아직 채워져야 할 빈 공간이 많이 남아 있어서는 아닐까? 그래서인지 가능하다면 매학기 1차례 이상 티칭클리닉을 받고 싶다. 아울러 성공적인 강의준비와 수업진행을 하시는 우리 대학 선배 교수님들의 노하우도 티칭클리닉의 또다른 공개 참여프로그램을 통해 꾸준히 전수받고도 싶다. 끝으로 국내 그 어느 대학에서도 누리기 힘든 명품 티칭클리닉과정을 개설해 주시고 교수학습 역량 개발의 기회를 허락해 주신 최재혁 총장님과 교수학습지원센터 송창백 센터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국제교육지원센터

김경환 센터장 (2011학년도 1학기 신임교원 티칭클리닉 참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