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원센터
  • 센터소개
  • 교수역량강화
  • 학습능력향상
  • 교수학습선진화
센터장인사말비전과미션
Hall of Fame
통합공지사항
운영로드맵
Learning for teaching
워크숍 및 세미나
Teaching Tips
Community for Teahcing
학습능력향상위원회
교수커뮤니티
Practice for Teaching
티칭클리닉
교수학습연구대회
HOME > 교수역량 강화 > 티칭클리닉

티칭클리닉의 목적은 자신의 강의를 스스로 관찰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해 보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강의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에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다음에 해당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교육품질의 확보를 통한 명품교육의 실현을 위해 티칭클리닉을 운영합니다.

· 신규채용교원

· 전임교원 중 학기별 강의평가 최하위 5%해당자

· 조교수 승진신청자

· 티칭클리닉 신청 전임교원

티칭클리닉은 클리닉 진행 대상에 맞는 맞춤형 클리닉 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신규채용 교원

1단계(설계)

클리닉 대상 교과목 선정 대상 교과목수업설계

2단계(1차 PT)

1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공유

3단계(2차 PT)

2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공유

4단계(3차 PT)

3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학습자 만족도 및 강의평가 실시

5단계(최종평가)

자기진단에 의한 개별평가 강의평과 결과의 전후 비교를 통한 양적/질적 개선여부 확인 및 피드백

강의평가 하위자

1단계(분석)

전학기 강의촬영 결과 분석 및 피드백 전학기 강의평가 결과 분석 및 교수자 강의효능감 분석

2단계(설계)

클리닉 대상 교과목 선정 대상 교과목수업설계

3단계(1차 PT)

1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공유

4단계(2차 PT)

2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공유

5단계(3차 PT)

3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학습자 만족도 및 강의평가 실시

6단계(최종평가)

자기진단에 의한 개별평가 강의평과 결과의 전후 비교를 통한 양적/질적 개선여부 확인 및 피드백

조교수 승진신청자 또는 희망 참가자

1단계(설계)

클리닉 대상 교과목 선정

2단계(1차PT)

1차 강의촬영 및 분석(학습자 요구분석) 문제점 도출 및 개선안 공유

강의촬영시간은 1회 50분 이내 촬영, 장소는 희망하는 강의실 또는 실습실에서 진행합니다.

- 강의촬영 진행

-수업요구도 조사지

- 강의 상담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집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