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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4-23 14:42
좋은 수업과 수업의 가치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5,131  
Good LearningInstruction의 요소와 기준
 
디자인 레벨
내용
5
No harm is done.
4
The Program is sustainable.
3
The learning experience is appealing and attractive.
2
The learning environment is useful and reliable with meaningful activities aligned with goals.
1
Learning goals and objectives are met (a basic requirement of all instructional programs; implies formative and summative assessments).
(J.Michael SpectorFoundations of Educational Technology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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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Michael Spector의 저서에서는 좋은 학습과 수업의 요소와 기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습이 좋은, 즉 학습과 수업이 가치 있게 설계되는 것을 단계별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째, 학습의 목적과 목표들이 서로 만나야 합니다. 특히나 이것들은 모든 교육프로그램에서 반드시 나타나야 합니다. 만들어진 목적과 목표에 교육프로그램의 결과가 부합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프로그램은 가치가 없는 것이죠. 학습과 수업은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도록 계획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수업과 학습 계획의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입니다.
 
둘째, 학습 환경이 목적과 조화된 의미 있는 활동들과 함께 유용하고 신뢰적이어야 합니다. 학습 목적과 맞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들이 일어나야 하며, 이러한 활동들로 만들어지는 학습 환경이 유용하고 신뢰적이어야 합니다.
 
셋째, 학습의 경험이 호소력 있고 매력 있어야 합니다. 수업상황에서의 다양한 학습 경험들이 학습자로 하여금 흥미 있게 몰입할 수 있어야 하며, 그 학습경험의 결과가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매력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넷째, 호소력있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학습자에게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되고 유지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교육프로그램은 아무런 해가 없어야 합니다. 교육프로그램이 이해관계자들에게 무언가 해를 입힐 수 있다면 그것은 좋은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K-12 교육제도의 마지막에 학생들의 학업을 평가하는 고부담평가를 실시하고, 교사들은 낙제방지법에 의해 자리를 잃거나 혹은 인센티브를 받기도 합니다. 학교는 인기 있는 학교가 되기도 하고 망신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고부담평가가 학습자의 학습을 추진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요? 물론 가능하겠지요. 하지만 시험위주의 교육은 반드시 어떠한 부작용을 나타내게 될 것입니다. 교사나 학습자, 학부모 모두가 지식보다는 시험의 결과에 집중하고 그에 대한 책임과 걱정이 더 중요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은 과연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가치 있는 교육은 무엇일까요? 자본주의가 교육의 뿌리에 까지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질문을 해봅니다.
너 공부를 왜하니?”
좋은 대학 가려구요!”
좋은 대학은 왜 가려고 하니?”
좋은 직장 가려구요!”
좋은 직장은 왜 가려고 하니?”
돈 많이 벌려구요!”
돈 많이 벌면 뭐 할꺼니?”
집사고 차사고 해야죠!”
집사고 차사고 나면 뭐 할꺼니?”
행복하게 살아야죠!”
어디서부터 뭐가 잘못된 걸까요? 뭔가 잘못 된 것 같으면서도 어디서 잘못 된 것인지 찾아내지 못하는 것을 보니 저도 자본주의에 물들어 있나봅니다.
 
저는 오늘 새로 나온 뉴 아이패드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하나 의문이 남더군요..
이게 과연 내 삶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 아니면 이걸 사는 것으로 내가 행복해 지는가?
 
다음 주에 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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